본문 바로가기

자녀양육 관련 도서 리뷰

'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'책 리뷰-감정을 조절하는 부모

'못 참는 아이 욱하는 부모'책 리뷰-감정을 조절하는 부모

A1

 

* 모든 책은 출판사의 허락 하에 게재하고 있습니다. ('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'/오은영 지음/대성 KOREA.COM출판사)

 

오은영 박사님은 아이를 관찰하고 어떻게 관계를 해결해 나가야 할지 정말 명쾌하게 말씀해주십니다.  아이들의 감정 주머니도 키워주고 욱하는 어른으로 자라지 않도록 부모가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답이라고 말합니다. 이 책은 오은영 박사님의 많은 상담 사례를 들어 상황별 대처와 욱하는 부모의 심리도 다루고 있습니다. 자녀에게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가르치는 동시에 부모도 감정을 조절하여 본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씀하시죠. 

 

이미지 출처: canva.com 배경에 책 표지 편집 ( 작은 화분)

책을 읽으며 부모님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기 위한 과정을 생각해보았습니다. 

 

꽉 움켜쥐고 있는 나도 모르는 나의 감정 손가락을 하나씩 펴보고 들여다볼까요?

 

이미지 출처: canva.com 배경에 글자 편집 (검은 배경에 주먹을 꽉 쥐고 있는 손)

'나는 어느 시간대에 가장 피곤하고 힘들지?'

 

이미지 출처: canva.com 배경에 글자 편집 (나무 테이블 위에 있는 알람 시계)

'나는 어떤 말을 들을 때 마음이 불편하지?'

 

이미지 출처: canva.com 배경에 글자 편집 (거울 위에 반사된 알파벳 글자 W O R D)

'어떤 상황이 가장 힘들고, 불편한가?'

 

이미지 출처: canva.com 배경에 글자 편집 (곰인형을 서로 가지려고 잡아댕기는 형제)

'내 감정이 폭발하기 전에 나의 상태는?'

 

이미지 출처: canva.com 배경에 글자 편집 (폭발한 불길이 치솟는 밤)

나의 불편한 감정의 패턴을 알게 되면 조금씩 조절해 나갈 수 있죠.

 

이미지 출처: canva.com 배경에 글자 편집 (블랙과 화이트 체스)

내 감정을 잘 볼 수 있게 꺼내어 걸어두어도 좋겠습니다. 

 

이미지 출처: canva.com 배경에 글자 편집 (레드 하트 펠트들을 나무 집게로 집어서 걸어둠)

A2


부모가 자신의 무의식에 감추어 둔 마음을 들여다 보고 파악하는 과정은 긴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 그래서 당장! 지금! 올라오는 '욱'을 누르는 응급처치법도 책 뒤에 보너스로 넣어주셨네요. 화를 아이에게 내는 것은 부모나 아이에게 서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니 부모님들 감정의 패턴을 한 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. 나의 감정의 패턴을 아는 것은 벌써 변화가 시작되는 것입니다.